본문 바로가기
독서/책 리뷰

<책리뷰> 백만장자 시크릿

by 공라마 2020. 10.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한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백만장자 시크릿입니다. 책 제목만 들으면 뭔가 뻔한 자기 계발 서적 이름 같죠?

처음에 저도 이 책을 이북으로 골라 볼 때는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접근했습니다. 

어떤 뻔한 이야기를 나에게 해줄지 기대하면서 말입니다.

내용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와 성공은 경제 청사진에 따라 움직인다

 

저자는 파산하는 사람들의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파산한 사람들이 왜 파산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들이 단지 운이 없어서 파산하는 것일까? 사실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 이유는 나와있다. 그것은 그들이 내적으로 준비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과 달리 백만장자들은 돈을 잃어도 그 돈을 다시 되찾는다.

그 이유는 그들이 백만장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피상적인 것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나무를 인생으로 치자면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열매이다.

열매가 얼마나 맛있을지, 개수가 많을지 크기가 큰지 작은지 등등 대부분 결과에만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실제 열매를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인가? 씨앗과 뿌리가 바로 그것의 근원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눈에 보이는 것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그걸 인간의 삶에 적용시켜보면 내면의 마음이 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결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내적 마음을 바꿀 생각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내 인생의 부는 내가 만든다

 

저자는 가난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알려줍니다.

1. 비난하기

 

그들은 자기 삶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지기보다는 남에 탓을 한다거나 '나는 불쌍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경제를 탓하고 정부를 탓하고 주식시장을 탓하고 증권사 직원을 탓하고 직원들을 탓하고 상사를 탓하고... 끊임없이 남의 탓을 합니다. 

 

2. 합리화

 

돈이 없다는 것을 합리화하기 위해서 돈은 중요하지 않아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생각이 본인의 인생을 얼마나 가난하게 만들었는지 깨닫는다면, 그런 생각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은 돈이 없는 사람일 것입니다.  부자들은 돈을 하찮게 여기지 않습니다.

 

3. 불평

 

불평이 많은 사람들의 인생은 자꾸 꼬이게 됩니다. 말의 위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 모든 나쁜 일에 초점을 맞추고 계속해서 불평을 합니다. 문제를 개선하기보단 문제로 돌립니다. 그리고 포기합니다.

여기에 당신의 삶을 확실히 바꿔줄 하나의 방법이 있습니다. 일주일간 절대 불평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생각이나 말도 하면 안됩니다. 당신의 인생은 합리화와 불평 같은 쓰레기로 채우기엔 아깝습니다.

 

요즘과 같이 힘든시기에 분명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본인 스스로 합리화 또는 불평하는 일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이 도움이 될까요?

오늘 본 신사임당님 유튜브에서 들었던 내용이 생각납니다. 천재로 불리는 뉴턴이 살던 시대에도 패스트와 같은 역병이 돌았고, 그는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가 2년 동안 미적분과 빛 그리고 그 유명한 만유인력의 법칙의 근간이 되는 이론적 토대를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그가 불평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냈다면 그런 성과를 얻었을지... 생각하게 되네요. 

 

세상에 변수는 너무나 많습니다. 직장에서도 연애에서도 인간관계에서도 말이죠. 그 많은 변수 중에 내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는 신경 쓰지 말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변수에만 집중해서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겁니다.

나 자신은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면의 마음을 부자 마인드로 바꾸고 기회에 집중한다면 코로나 위기이든 패스트이든 뉴턴처럼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